summ의 블로그

[사조사 2급] 실기 후기 본문

이것저것

[사조사 2급] 실기 후기

summ._ 2023. 11. 28. 19:38

* 저는 통계학과 복수전공 중이며, 통계프로그램 SAS SPSS 배우기 싫어서 수업 안 하는 전공 강의만 골라 들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하기 전에 자신이 시험 3개 다 공부 잘 할 자신 있다면..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자격증 하나 취득하려고 시험 3번 보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약 떨어졌다? 

그러면 다신 안봤을 거 같네요 ㅎㅎ

 

( 그래서 한 번만에 붙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무조건 !!! 

갓성비 공부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셨으면 해요 

 

*필기

우선 필기같은 경우는 

CBT 돌리면 금방 합격선은 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개념 요약집으로 간단하게 훑은 다음에 양치기로 문제 푸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암기를 잘 못해서 통계 부분 말고 앞부분 때문에 공부 기간 넉넉하게 일주일 잡았어요!

 

대망의 실기

 

필답 + 작업형으로 나누어져 있죠!

 

두 개 합쳐서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 필답

저는 필답형 공부가 너무 싫더라고요

잘 외워지지도 않고

진짜 공부 안하고 필기 때 공부했던 기억으로 시험 봤습니다ㅠㅠ 그래서 떨어질 줄 알았어요

 

저처럼 암기 못하시는 분들은 시간 넉넉히 잡고 공부하시는 거 추천드려요

막상 시험 닥쳐서는 원래 하기 싫음 + 단기 기억력 안 좋음으로 눈에 안 들어오더라고요 

 

*작업

저는 시대고시 책을 바탕으로 SPSS 30일 체험판이용했습니다. 

시대고시에 나온 유형 가볍게 책 보고 한 번 따라했고, 그 이후는 안 보고 직접 했습니다!

그렇게 총 두 번 풀어보고 갔어요!

문제도 시대고시 유형과 거의 똑같이 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결과는 아슬아슬하게 합격했습니다 

필답 23 작업 38점 

 

정말 필답형 공부하기 싫어한거 보이시나요..? 

작업형에서는 뭐가 틀렸는지 모르겠네요ㅠㅠ 

당연히 40 만점인줄알았는데.. 

 

아무튼! 

이 글 보시는 모두가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